작성일
2008.12.23
수정일
2008.12.23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1129

예방치과학 교과목 현황

전공

학수번호

일련

번호

교과목명 (영문)

교과목 개요

학점

비고

예방

치과학

Dent6573

1

치면세균막 미생물 생태학

(Microbial ecology of dental plaque)

치면세균막 이해 증진

3

 

Dent6574

2

치면세균막 관리학

(Control of dental plaque)

치면세균막의 이해

3

 

Dent6575

3

구강병 관리를 위한 화학요법

(Chemotherapeutic agents for controlling oral diseases)

To understand chemotherapeutic methods for the prevention of oral diseases

3

 

Dent6576

4

구강병 예방에서의 분자생물학

(Molecular biology in oral disease prevention)

구강병 예방연구에 필요한 분자생물학적 기법을 이해한다.

3

 

Dent6577

5

구강병에서의 천연물 연구

(Natural products for oral diseases)

구강병 관련 천연물 연구에 대해서 학습

3

 

Dent6578

6

구강병에서의 천연물 활용

(Clinical applications of natural products for oral diseases)

구강병 예방 및 치료에 응용가능한 천연물에 대해 연구할 수 있다.

3

 

Dent6579

7

구강병예방에서의 숙주 반응

(Host responses in oral disease prevention)

충치 및 치주질환의 발생을 설명할 수 있는 ecological plaque hypothesis에 근거한 multi-species biofilm과 그에 대한 인간구강의 반응에 대해 설명

Biofilm의 특성을 충치 및 치주질환의 발생과 예방연구에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분석 방법에 대해 학습

Biofilm과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dental biofilm과 관계된 치의학 기초 연구와 응용연구를 실행

3

 

Dent6580

8

구강병에 대한 식물화학, 생화학적 접근

(Phytochemical and biochemical approaches in oral diseases)

구강병에 대한 식물화학적, 생화학적 접근을 통하여 구강병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킴과 동시에 새로운 예방적 접근 방식을 개발한다.

3

 

 

9

구강역학

(Oral Epidemiology)

인구 집단의 건강, 질병발생 및 분포, 건강결정요인, 효과적인 예방법에 관한 기본지식을 학습한다. 아울러,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 분야에 필요로 하는 연구자료 분석방법의 기초이론과 실습을 배운다. 이를 기초로 하여, 구강병에 관한 구강역학에 활용하는 분야와 응용분야를 습득한다.

3

 

 

10

보건교육방법론

(Methodology of health education)

보건교육방법은 교육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매개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실천 분야로써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보건교육의 내용과 방법교육자와 교육대상자의 역할 변화교육장소 등을 총체적으로 고려하여 교육적 중재전략을 연구설계수행하는 학문이다따라서 보건교육방법론은 적절한 보건교육 자원의 개발활용관리를 담당해야 하는 보건교육사에게 매우 중요한 영역이라   있다본 과목을 통해 보건교육에 활용되는 방법과 매체 이용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활용한다보건교육 프로그램의 대상과 특성 교육환경을 고려한 보건교육방법  교육매체를 선정하고 통합적으로 활용할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이를 통해 보건교육사가 현장에서 보건교육의 효과성을 극대화하는 방안을 모색할  있도록 한다

3

 

 

11

보건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health program)

개인을 포함한 지역사회의 건강문제 예방을 위해 필요한 보건교육  상담 능력을 갖추고 보건 사업에 대한 관리 능력 질병 예방과 건강보호서비스를 기획하고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사업을 수행할  있는 통합적 조정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보건프로그램개발  평가에서는 보건교육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 결과를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한다보건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본 이론과 방법을 구체적으로 습득하고 다양한 평가방법을 배운다.

3

 

 

12

생애주기별구강보건교육학

(Oral health education for life cycle)

구강건강을 관리하는데 있어, 구강보건교육은 강력한 보건학적 수단이 된다. 보건복지부는 국가사업으로 건강관리를 생애주기별로 접근하는 것을 기본정책으로 하고 있다. 구강건강도 이와 같은 흐름에 맞추어 생애주기별로 접근하고 있다. 생애주기별구강보건교육학을 통해 생애주기별 맞춤 구강보건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한다.

3

 

 

13

삶의질과 구강건강

(Oral health and Quality of life)

현대사회에서 복지차원의 최대 화두는 삶의 질(Quality of Life; QOL)’이다. 삶의 질은 다양한 분야와 연결되어 있지만, 적어도 인권의 관점에서 직접 관련된 부분이 많다. 인권은 의, , 주 등의 3대 인권요소로부터 출발하여 현대에는 취업, 건강, 교육이 추가되어 6대 인권요소라고 불리우고 있다. 이러한 인권분야에서 치의학과 관련이 있는 부분은 건강권과 관련하여 구강건강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구강건강이 건강권 확보라는 관점에서 차지하는 내용과 가치를 검토한다.

3

 

 

14

학교구강보건학

(School oral health)

학교구강보건의 대상인 학생과 교직원 더 나아가 그들의 가족과 지역사회가 건강관리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학교구강보건사업을 기획하고 수행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또한 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학교구강보건사업의 효율화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기반으로 학교구강보건사업을 전개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습득한다.

3

 

 

15

보건사업관리

(Management of health work)

보건 사업은 개인  지역 사회 주민의 건강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 국가나 공공 기관 차원에서 실시하는 체계적이고도 조직적인 활동을 말한다보건 사업관리학에서는 보건사업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행정적인 구조와 절차를 이해하는 과목으로 보건의료체계에 관한 내용뿐만 아니라 보건사업과 관련된 조직 재무 자원연계방안  운영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이러한 다양한 보건 사업 또는 건강증진 사업을 기획하고 실행하며 평가하기 위한 지식과 능력을 습득한다

3

 

 

16

치주병예방특론

(Various methods of periodontal prevention)

치주병은 중대 구강병이다. 이러한 치주병의 예방 및 관리에 필요한 관련 지식을 습득한다. 특히 환자의 구강관리를 위한 보건교육과 지역사회 주민의 치주건강 증진을 위한 교육이론을 소개한다.

3

 

 

17

치의학연구와통계

(Bio statistics of dental research)

인간집단의 건강상태를 파악, 평가하기 위한 지표가 되는 각종 자료를 수집, 정리, 요약하는데 필요한 보건통계를 학습한다. 건강수준을 파악할 수 있는 각종 자료를 활용하기 위한 통계이론의 이해와 적용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3

 

 

18

설문조사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for questionnaire)

국민건강증진법과 지역보건법에 명시되어 있는 바와 같이 보건계획의 수립을 위해서는 지역사회 진단을 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조사방법론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본 과목을 통해 조사방법론의 기초지식뿐 아니라 지식의 현장 활용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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