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바탕 협력학습(Problem-Based Collaborative Learning: PBCL)
문제바탕 협력학습(PBCL)이란?
-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식이다.
- 임상 환경에서 실제로 접할 수 있는 수 여러 가지 문제를 학습의 도구로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에게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학습 내용을 통합,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를 구조화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기반 지식을 다지게 된다. 이러한 학습 방법은 학생들이 나중에 비슷한 문제를 접하게 되었을 때 학습했던 내용을 쉽게 기억해내고, 학습 경험을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데 적용시킬 수 있도록 유도하는 교육방식이다.
- 문제(Problem)란 단순히 환자 또는 질환에 국한되지 않으며, 치과의사가 임상 진료 환경에서 직, 간접으로 접하게 되는 모든 유형의 문제를 포함한다.
- 실제 상황에서 “문제”는 명확하게 구조화되어 있지 않으며(ill-structured problem), 문제의 실체를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해서 가설을 수립하고 이를 검증하는 논리적인 추론 과정(hypothetico-deductive reasoning process)을 거치게 된다.
- 치과의사의 직무 수행에서도 이러한 가설연역적 추론 과정을 활용하는데, 학생들은 PBCL을 통해 논리적 추론의 훈련을 하게 되며, 이는 치과의사로서의 역량과 관련하여 PBCL이 가지는 강점이라 할 수 있다.
- PBCL은 PBL과 마찬가지로 학생이 중심이 되며, 소그룹 활동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학생은 스스로 학습자이면서 학습 성과를 동료와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교수자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 교수 또는 교수 그룹이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또는 3~4인으로 구성된 소그룹을 대상으로, 또는 학생 개개인을 대상으로, 때로는 지식의 제공자로서, 때로는 학습을 도와주는 멘토 또는 facilitator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 모듈 진행과정 중에 자신의 조 활동뿐만 아니라 다른 조의 활동이나 의견에 대해서도 함께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 소그룹 활동을 하면서도 다양한 학습 경험을 할 수 있다.
- PBCL을 통해 학생은 실제 상황(환자)과 연결시켜 지식을 습득하게 되며, 이는 치과대학생의 미래 경력에 도움이 될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 능력, 자발적인 연구 및 집단 내에서의 원만한 대인관계와 같은 좋은 소양을 만들고 키워줄 것으로 여겨진다.
PBCL 학습의 기대효과
- I. 치과의사에 대한 사회적 기대
- : 사회는 치과의사에게 최소한 두 가지의 기본적이고 절대적인 기대를 하고 있다.
- 1. 치과의사는 환자의 구강건강문제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인간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 효과적인(“Effective") 관리란정확한 진단과 적합한 치료 방침을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그 치료 방침은 여러 가지 치료 방법 중에서 해당 환자에게 가장 좋은 것이어야 하고, 또한 부작용과 경비 및 불편이 가장 적어서 환자의 기대와 필요에 부응하는 것이어야 한다.
- 효율적인(“Efficient") 것이란비용에 비해 효과적이며 불필요한 치료와 검사를 하지 않으며 불필요한 인원과 시설을 사용하지 않은 것을 의미한다.
- 인간적인(“Humane") 것이란치과의사가 효과적인 대인관계와 의사소통 기술을 가져야 하는 것을 말하며, 이러한 것을 통해서 환자가 확신하고 신뢰하며 만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 2. 치과의사로서의 직업을 수행하는 동안 평생학습 자세를 유지함으로써 계속해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변화에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 “치과의사가 환자를 잘 본다면 자동적으로 적절한 지식기반과 술기 능력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으나, 많이 알고 술기 능력이 뛰어나다고 해서 모두 다 환자를 잘 보는 것은 아니다.”
- 교육목표 설정 및 교육목표 실현을 위한 적절한 교육과정 운영 필요
- II. 전북대학교 치과대학 교육과정을 문제바탕협력학습(PBCL) 중심으로 운영하는 이유
- 비판적인 사고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함
- 교과목간 통합, 특히 기초과목과 임상과목간의 통합을 꾀하기 위함
- 자발적 학습 능력을 개발하기 위함
- 동료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는 경험을 축적하기 위함
- 효율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개발하기 위함
- 치의학 관련 정보가 끊임없이 급증하는 문제에 대처하기 위함
- III. 궁극적으로 학생(졸업생)들이 (We expect our student to)
- 독립적으로 되고, (Become independent)
- 환자 문제들을 자신의 방식으로 논리적으로 추론하고,(Reason their way through patient problems)
- 치과대학에서 배운 것을 기억해내어 환자진료에 응용할 수 있고, (Recall and apply what they have been taught in dental school to the care of their patients)
- 당면한 임상적 업무 수행에서 자신의 기술과 지식이 부족할 때 그 사실을 인식할 수 있고, (Recognize when their skills and knowledge are not adequate to the clinical task they are confronting)
- 자신에게 필요한 새로운 정보와 기술을 습득하여, 자신의 지식과 기술이 치의학연구의 발전에 뒤떨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함.(Acquire new information and skills as they need it, and, as dental research moves ahead, keeping contemporary in their knowledge and skills)
PBCL학습 진행과정
그림 1. PBCL Process
그림 2. PBCL은 학생중심 학습이며, 동료들과의 협업이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교육과정이다.